나와 함께하는 잡다한것들

[로프매듭법] 줄사다리 만들기

블랙썬 2016. 8. 19. 11:13

 

[로프매듭법]

줄사다리 만들기

 

 

 

줄사다리는 신호탑이나 망루, 암벽이나 절벽을 오르내릴 때 필요하기 때문에 제작 방법을 알아두면 편리하다.
줄사다리를 만드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예를 몇 가지 들면 다음과 같다.

 

 

1. 옭매듭의 외줄사다리

가장 간단한 외줄다리로서 옭매듭을 지어 손잡이와 발걸이를 만들어 사용하는데 이럴 때는 연속 옭매듭 짓기를 하면 빠르고 편리하다.

 

▷ 연속 옭매듭

용도

로프에 여러 개의 옭매듭을 쉽고 빠르게 지을 때 사용한다.

짧은 시간에 여러 개의 옭매듭을 연속으로 지어낼 수 있으므로 위급할 때 탈출용 비상로프로 활용할 수 있다.

방법

로프의 본 가닥은 왼손에 끝 가닥은 오른손 바닥에 얹어 잡고 오른손목을 왼쪽으로 한 번 비틀어서 윗 고를 지은 다음 왼손에 옮겨 잡는다.  이 방법을  다시한번 반복하면 첫 번째와 두 번째로 지은 고가 하나의 감은 매듭이 된다.

이 방법으로 필요한 만큼의 고를 지은 다음 끝 가닥으로 고속을 오른쪽으로 꿰어 빼내어 왼쪽 가닥을 아래로 늘어뜨리고 가볍게 흔들면서 추스르면 매듭이 생겨난다.
고를 짓기 위해 오른손에 잡은 로프 간격은 나중에 지어지는 매듭의 간격과 비례한다.

                 

            초보자는 로프를 바닥에 펴놓고 그림과 같은 요령으로 엮는다

 

   

2. 8자매듭의 외줄사다리  

옭매듭의 줄사다리와 마찬가지로 연속 8자 매듭으로 간단히 외줄다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옭매듭보다 큰 혹이 생겨나므로 활용도가 더욱 높다.

 

▷ 연속 8자매듭

용도

   ① 연속 옭매듭과 같은 용도로 쓰인다.

   ② 특히 개척물에서 줄사다리 제작에 사용한다.

방법

   ① 연속 옭매듭 짓는 방법과 같다.

   ② 다만 연속 옭매듭에서는 로프를 잡은 오른손목을 한번 틀어서 고를 짓지만

     연속 8자 매듭은 두 번 틀어서 고를 짓는다.

 

   초보자는 로프를 바닥에 펴놓고 그림과 같은 요령으로 엮는다

 

 

3. 8자매듭의 두줄사다리

두 개의 로프로 각각 연속 8자매듭을 짓고 간격을 조정하여 서로 수평 되게 한 다음 발판용 사다리 목을 끼워 만든다

지레매듭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안전도 면에서 8자 매듭 보다 뒤떨어지므로 지레매듭은

주로 2개의 로프를 수평으로 깔아서 설치하는 가교의 발판용 다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지레매듭으로 엮은 가교의 수평다리발판

 

4. 로프만으로 만드는 줄사다리 

반영구적 또는 휴대용으로 사용하는데 발판목이 없이 로프만으로 발판까지 만드는 줄사다리이다.

 

방법

긴로프를 반으로 접어서 귀를 지은 다음 귀가닥으로 8자매듭을 짓고 바닥에 펴놓는다.

먼저 외쪽가닥으로 적당한 길이를 남겨놓고(이 길이는 엮을 발판과 발판사이의 간격이 된다)

     "ㄷ"자 형태로 접어서 "가"의 귀를 짓고 오른쪽 가닥 밑을 돌아서 왼쪽으로 접어 "나"의 귀를 짓는다.  "가"에서 "나"의 길이는 발판의 폭이 된다. (그림2)

이어서 오른쪽으로 접어서 "다"의 귀를 짓고 오른쪽 가닥 밑에 깔아 놓는다.

     이로써 "가"의 귀를 포함하여 "ㄹ"자 형태가 이루어진다. (그림 2)

다음은 지은 8자 매듭 아래의 좌우가닥 길이를 같게, 또 접어놓은 "ㄹ"자 형태의 3가닥 길이가 같게 조절하고 나서, 3가닥을 모아 잡고 이를 원 오른쪽 가닥으로 밑을 거쳐 뒤를 돌아 앞으로 빼내는 방법으로 계속하여 왼쪽으로 감아간다. (그림 3)

왼쪽 귀까지 감고 나면 "다"의 귀속을 꿰어 빼내고 좌우가닥을 단단히 조이면서 발판의 상단 좌우가닥,  그리고 발판이 수평되게 조절한다. (그림 4)

이것으로 첫 단의 발판이 만들어진 것이다.

     다음으로 엮은 전체를 좌우가 바뀌도록 뒤집어 놓고 위 2∼5의 순서와 요령대로 필요한 만큼의 발판을 만드는데 폭을 일정하게 하기 위해서는 발판마다 첫 단에서 3가닥을 감은 수만큼 같은 수대로 감아야 한다. (그림5∼8)

오르내리기에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림8의 하단처럼, 하단 또는 상단에 8자매듭을 짓지 않고 그냥 가닥으로 남도록 엮어서 상단은 어떤 고정 물체에, 하단은 말뚝을 박아 고정시켜 사용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bigwalls/FMPk/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