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취미생활

[미군용품] 미군 화생방복/가스복

블랙썬 2016. 11. 11. 23:41


미군 화생방복/가스복



정말 어렵게 구한 미군 구형 민무늬 국방색 화생방복 하의 S(스몰)사이즈...

민무늬 국방색(OD)으로 전통적인 미군 군복색이라  정감이 많이 갑니다..

주문뒤 이틀뒤에 택배받고 퇴근이후 3시간 동안  죽자살자 행궈대기 시작하여...

빠지는 검정물(활성탄)을 용인해 줄수 있는 정도까지 빼고.... 건조시작~

(완벽하게 빼기에는 체력과 팔 근육이 더 못버팀~)


(Tip하나... 3벌 정도를 작업해보니....

화생방복을 그냥 빨아대면서 검정물을 빼면 탈색과 옷감이 많이 상해서인지 무척 낡아

보이는는데, 소매나 바지 아랫단의 안쪽(검은 천)의 재봉선을 3~4Cm 절개한후

세탁하면서 절개부위로 활성탄을 빼내면서 제거작업(세탁)을 하면 시간과 수고,

물값도 아끼고, 가장 좋은 점은 작업시간이 짧아서 옷감이 많이 상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처음에 작업한 바지와 경험이 쌓인후에 작업한 바지를 보면 확연한 차이가 있다.

처음에 작업한 바지는 겁나 헐고 닳아  백전노장의 군복 느낌... ㅎㅎㅎ )


바짝 마른 구형 가스복 하의는 정말 멋지네요~

원래 가스복이 군복위로 덧입는 거라서 스몰인데도

허리사이즈가 31~33인치로 내겐 한치수 큰 느낌이네요...

(일반 군복 치수보다 한 치수정도 큰거 같아요~~스몰이 미듐사이즈...)

허리 양옆의 조임끈으로 바짝 조이니 구~웃~  잘 어울립니다.

일반 미군 군복은 S-S를 입는데 이건 허리가 31~33인치로 좀 크게 나왔네요~

그래서... 

나중에 XS(엑스스몰) 사이즈를 한 SET로 구했는데...

하의는 딱맞고, 상의는 작네요(특히 팔길이가...).

XS(엑스스몰) 하의 실사이즈는 허리 31인치까지(일반군복 스몰사이즈),

XS(엑스스몰) 상의 실사이즈는 일반 옷 90~95사이즈

입으시는 분께 잘 맞을듯 싶네요

상의는 미듐사이즈(100)를 구해봐야 겠네요...


 

구형 우드랜드 가스복도 구매하고 싶어서....

중고라도 매물나오길 기다리는 중 입니다.

내가 원하는 모델은 모자 안달리고, 가슴 양쪽과 양팔뚝에 포켓 달린

구형 우드랜드를 원하는데 물건나오는게 죄다  모자달린 신형들만 있네요...

 

요즘 중고매물로 많이 나오는 신형 ACU, 신형 우드랜드, 신형 사막색 패턴의

가스복들은 세탁해도 활성탄 검정물이 안빠진다고는 하지만...

이쁘지도 않은 모자가 달려있는, 원치않는 디자인이기도 하고...

해서... 신형 우드랜드 스몰사이즈 1세트를 구했다가 바로 방출해 버렸음...

신형도 역시나 군복위에 덧입는 용도라서 일반 군복사이즈보다 실사이즈가

두 치수 정도는 큰것 같다.

조금 빳빳한 재질이라 보관 부피가 커서 보관도 어려웠음...

(신형은 패션을 무시하고 오직 화생방복 기능에만 충실하게 만든듯~~ 

일상 생활복으로는 꽝이고, 특수한 환경에서의 작업복으로나 쓰일려나~ 

장점도 있는데 옷 재질이 굉장히 질기고 방수, 방풍이 잘 되는 재질로 튼튼하다는

느낌을 받음.

(신형 화생방복의 겨울 눈쌓인 산행시 착용경험담을 접해보면

방수.방풍 기능은 짱인듯 하다~)

내가 리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내 입맛에 맞게 개조해 보고 싶지만

그런 리폼 능력이 제로라서....

재질은 정말 맘에 들지만... 디자인이나 입은후 핏 감은 정말 맘에 안들었음.)


또 신형 화생방복 상의 등판과 바지 가랑이에 "연습용"이라는 흰색 영문으로

 "TRNG" 글씨가 큼직하게 박혀 있어서리 구매 의지가 전혀 안생기네요....

구형에 비해서 디자인도 떨어지고... 폼도 안날것 같고... 또

바지는 통이 어찌나 큰지 일상용으로는 도저히 입지 못하고 작업복 용도로나

사용할 수 있을려나 ????? 

또 화생방복으로서의 기능이 유한해서 인지(세탁 6~7회 정도까지만 성능유지)...

아니면 연간 수 조원의 국방비를 쓰느 나라라서 몇번입고 그냥 폐기하는 옷이라서 인지 

더 엉성하게 만들어진것 같네여~~

(TAG를 보면  세탁횟수를 체크할수 있게 표시하는걸 보면 6~7회 정도까지는 세탁하더라도

화생방전 보호복으로의 기능은 살아있다는 얘기인것 같네요)

 

아래사진은 내가 구입한 구형 민무늬 국방색의 가스복 상의 입니다.

(상의는 팔길이가 이상하게 짧게 나온다.

팔길이 맞추면 품이 크고, 기장이 길다~ ㅠㅠ  상의는 한사이즈 정도 커야할듯~)

요놈을 미듐사이즈로 구해야하는데~~~~~ 




가슴 부분에 포켓이 달려있다.


아래는 인터넷에서 떠온 이미지로 색깔이 이쁜 사막6색 화생방복 하의...

내가 좋아하는 군복 무늬패턴이 아닌데도 무지 이뻐 보입니다. 욕심납니다...

(사막6색도 나중에 자주 보다보니 눈에 익어서 그런지 아주 좋아하게 되었음)

기회되면 요놈도 구해볼 요량입니다~




내가 구하고픈 또 하나 .... 미군 구형 우드랜드 가스복(화생방복)

카라가 차이나카라이고, 양가슴과 양팔뚝에 총 4개의 포켓이 달려있고,

손목 조임방식은 고무줄 방식이 아닌 찍찍이 타입입니다.....


 

 

구형 우드랜드하의....

신형은 멜빵끈이 달려있고, 보기싫게 큰 찍찍이로 허리조이게 되어있지만

(허리띠는 사용 못하게 되어있음)

구형에는 일반 군복바지처럼 멜방끈이 없고, 허리 조임끈과 허리벨트를 맬수있게

되어있어 신형보다 활용성에서 장점이다..


신형 바지 밑단은 엄청 큰 바지통을 겹쳐접은 다음  2개의 큼직한 찍찍이(벨크로)로

여미게 되어있어 정말 보기싫은 모양이지만

구형에는 찍찍이가 없고, 바지단 옆에 금속지퍼 달려있고 밑단에 조임끈이 달려있네요~ 

우드 바지는 약간 흐물거리는 민무늬국방색 바지와 옷감이 다르다.

옷감재질이 주는 느낌이 일반 군복보다 더 탄탄하고 튼튼한 느낌이라 좋다..


꼭 싸이즈 맞는걸로 구해야지~ 언젠가는 구해지겠지~~ "바지"만은 꼭!





아래는 구형 우드랜드 가스복이기는 하지만  약간 다른 디자인의 화생방복인데...

아마도 우리나라 군용으로 국내 제작된 물건(?)이 아닌가 싶네요~

재질도 빨아대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미군용에 비해 축 쳐진 후줄근한 느낌이고...

손목부분에 고무줄로 조임처리되어 있고, 가슴부분에만 포켓이 2개 있고,

양팔뚝에는 포켓이 없습니다....

바지는 미군 구형과 디자인은 같은듯~~



 

 

아래는  신형 우드랜드 가스복(화생방복)의 다른 사진들...

상의에는 보기싫게 모자가 달려 있고, 주머니(포켓)는 생략되어 없고,

바지에는 멜방끈 있고, 허리와 바지밑단에 큼직한 쪼임용 찍찍이(벨크로)가 2개나 달려있고,

아래 사진의 놈은 실전용이 아닌 연습용이라고 바지 옆줄과 상의 등판에

흰 페인트 글씨로 "TRNG onLY"라고 명기되어 있다.

이런저런 이유로 신형 화생방복은 갖고싶은 욕심이 전혀 안난다....

저 신형 바지통은 내 허리도 들어갈듯 크다~







아래는 사막삼색 신형 가스복...

윗쪽의 우드랜드 신형 가스복과 무늬 패턴만 다를뿐 같은 디자인이다...

요놈은 실전용인지 연습용이라는 글씨는 안보인다...

흰 글씨 없어도...  욕심 전혀 안난다~~




신형 화생방복....

그래도 장점은 있다.

방수, 방풍 성능은 아주 죽여준다고 한다., 


신형이든 구형이든 화생방복 바지의 단점....

일반 모든 바지에 다 달려있는 옆주머니가 없다는 점이다.

건빵주머니가 있긴 하지만, 옆주머니가 없어서 손둘곳이 마뜩찮을때는...ㅋㅋ

이거 하나는 단점이다.


그러나 수선점에서 바지주머니 만들어 넣으면 해결된다.  

나도 그렇게 불편함을 해결했다.